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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4차 산업혁명과 자율주행, 디지털인프라로 견인
    카테고리 없음 2020. 3. 11. 12:10

    4차 산업 혁명이 원하는, 다과처럼 교통 부문에도 교통 체계 효율성과 안정성, 그리고 친환경성을 향상시킬 필요성이 제기되면서 미래화 신기술로 자율화, 전기화 통합화를 기반으로 스마트한 모빌리티 개념이 부상했다. 거기서, 스마트 모빌러티의 현실화를 조기에 실현하기 위해서는, 기존 인프라의 혁신이 필요하다고 하는 과제가 있다.고령화와 도시화, 인구 구조 변 쵸은로홍소프츄이·홍슬 등 공유, 경제형 생활 패턴이 그와잉타 나이라며 세로프게비지네스의 제4차 산업 혁명이 자연스럽게 다가오고 있다. 세계적으로 급속 확산되는 스마트 폰으로 정보화는 특히 도시셍할에 있어서 필수였던 자가용을 더 이상 필요 없을 만큼 우보, 리프트, 카카오 등 이용자 맞춤형 세로프게 Online to Offline(O2O)산업을 탄생시켰다. 기존 공급자 가운데 산업구조로는 해결이 쉽지 않았던 자가용 이용 증가와 출퇴근길 교통체증, 소리와 매연 등 도시환경 문제를 해결할 대안이 지나치게 드러난 것이다. 요즘 각광 받는 인공 지능(AI)관련 기술은 사회 전반에 걸쳐서 제4차 산업 혁명을 위한 변천의 장미를 불러일으키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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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교통 부문에서도 기술의 융복합에 의해 교통 시스템의 효율성과 안전성 및 환경에 대한 배려를 향상시킬 필요가 있다. 교통시스템 선진국들 사이에서 논의되는 미래형 신기술은 자율화(Mobility Automation), 전기화(Mobility Electrification), 이를 위해 통합화(Mobility Integration) 기반의 스마트 모빌리티 개념입니다.즉 자율주행자동차와 전기차가 새 교통수단에 편입되고 이를 기존 교통체계와 연계하는 통합서비스를 뜻한다.이렇게 되면 자율주행과 친환경 기술, 그리고 친환경 기술을 접목해 더욱 안전하고 깨끗한 교통 서비스가 국민에게 공급될 것입니다. 자가용 가운데였던 기존 통행특성이 각각의 통행목적에 맞춰 공유차량과 대중교통을 상호 연계하는 취사선택으로 자유롭게 변신한다. 스마트폰이 그 가운데 있기 때문입니다. 결과적으로 교통혼잡을 유발하는 자가용 수요를 줄일 수 있어 교통서비스의 품질이 크게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그렇다면 사회기반 인프라(SOC)인 도로, 철도, 항공 및 대중교통 등 현재 수준의 교통 인프라로 이 같은 고품질의 서비스가 가능할까. 예를 들어, 도로에서 자동차와 운전자, 이용자가 상호통신을 통해 정보를 공유하면 각자의 요구에 맞는 최적의 경로와 수단의 선택이 공급되어 교통의 흐름과 교통문제, 대기오염이 개선되기 때문입니다. 다시 스토리화해 스마트 모빌리티의 현실화를 조기에 실현할 수 있도록 기존 인프라의 혁신이 필요하다는 뜻이다. 건설 이래 첫 번째 정기기간 동안 가장 작은 물리적 유지보수만으로 운영되던 도로 등 사회기반 인프라는 이제 정지적 신기술(ICT)이나 빅데이터, 인공지능 등의 기술이 융복합되도록 디지털 인프라로 전환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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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율 주행 차의 차량 센서 기능과 가격 등 기술의 한계를 극복하고 도로를 주행하는 다른 차량과 능동적인 안전성을 확보하는 차와 도로(V2I), 차량과 차량(V2V)이 유기적으로 정보를 연계하도록 지원하는 것이 디지털 인프라의 개념이다. 단기적으로는 도로의 기하구조나 도로표지 등을 개선하고 데이터베이스를 구성하는 물리적 플라(Physical Infrastructure)의 고도화가 필요하다.이를 기반으로 도로의 정밀지도를 구축해 주행 중인 차량을 확실하게 추적할 수 있도록 측위기술을 융합하고, 차세대 지능형교통체계(C-ITS)를 적용하는 인정신호시설을 확충하면 디지털인프라(Digital Infrastructure)가 구성된다. 중장기적으로는 인공지능에 의해 교통류의 이동성을 최대한 유지하고, 교통 빅데이터 분석에 의한 교통안전을 관제하는 논리적인 플라(Logical Infrastructure) 기술을 확보할 필요가 있다. 그래야 미래의 교통시스템인 스마트 모빌리티를 선도적으로 실현하는 정부 대열에 포함시킬 수 있다. 미국이 20년 이상 연방 정부 교통부(USDOT)연합 전략실(JPO)을 두고 있고, 독 1은 2013년 12월 연방 정부에는 부처를 교통 정보 인프라부(Ministry of Transport&Digital Infrastructure)로 개편한 이유가 여기에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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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시방 20일 0년 약 25조 원을 정점으로 연평균 약 6%규모로 줄어들 것으로 예고된(20일 7년 약 22조원)SOC예산을 디지털/논리적 인프라를 구축하는 정책으로 전환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주요 기간 도로망인 고속 도로 약 4,000㎞, 국도 약사만 3,000㎞, 철도 약 3,000㎞, 주요 신도시의 자율 주행 기술 실증의 대상 1부 도로를 포함 총 2만킬로를 추진 대상으로 선정하면 앞으로 5년간 약 6조원(연간 일조 2,000억, 즉 SOC예산 축소 분)규모의 재정 투자가 필요할 것이라고 예측된다. 이렇게 되면 국토 교통 부문에서 미래 성장 동력을 이끄는 4차 산업 혁명은 디지털 인프라에서 시작될 것이다.저: 문영준 / 한국교통연구원 교통기술연구소장, 김규옥 / 한국교통연구원 자동차정책·기술연구센터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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